새소식

OpenSource

Redis 개요

  • -

1.Redis?
- REDIS(REmote Dictionary Server)
는 메모리 기반의-구조 데이터 관리 시스템이며, 모든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고 조회하기에 빠른 Read, Write 속도를 보장하는 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.
-
크게 5가지< String, Set, Sorted Set, Hash, List >의 데이터 형식 지원.
- Redis
는 빠른 오픈 소스 인 메모리 키-값 데이터 구조 스토어이며, 다양한 인 메모리 데이터 구조 집합을 제공하므로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생성 할 수 있음.

 

 

2. Memcached Redis의 비교

 

3. 특징
-
영속성(프로그램이 종료 되더라도 사라지지 않음)을 지원하는 인메모리 데이터 저장소.
-
읽기 성능 증대를 위한 서버 측 복제를 지원한다.
  : Redis
가 실행중인 서버가 충돌하는 경우 장애 조치 처리와 함께 더 높은 읽기 성능을 지원하기 위해 슬레이브가 마스터에 연결하고 전체 데이터베이스의 초기 복사본을 받는 마스터 / 슬레이브 복제를 지원한다. 마스터에서 쓰기가 수행되면 슬레이브 데이터 세트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기 위해 연결된 모든 슬레이브로 전송된다.
-
쓰기 성능 증대를 위한 클라이언트 측 샤딩(Sharding)을 지원한다.
:
샤딩(Sharding)이란??? 파티셔닝(Partitionong)과 동일하다. 같은 테이블 스키마를 가진 데이터를 다수의 데이터베이스에 분산하여 저장하는 방법을 의미한다.
-
문자열, 리스트, 해시, , 정렬된 셋과 같은 다양한 데이터형을 지원한다.

 

4. 장점
-
리스트, 배열과 같은 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유용하다.
 : value
값으로 문자열, 리스트, Set, Sorted set, Hash 등 여러 데이터 형식을 지원하기에, 다양한 방식으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다.
-
리스트형 데이터 입력과 삭제가 MySQL에 비해서 10배정도 빠르다고 한다.
 :
여러 프로세스에서 동시에 같은 key에 대한 갱신을 요청할 경우, Atomic 처리로 데이터 부정합 방지 Atomic처리 함수를 제공한다.(원자성을 잘 지킨다)
-
메모리를 활용하면서 영속적인 데이터 보존
 :
명령어로 명시적으로 삭제, expires를 설정하지 않으면 데이터가 삭제되지 않는다.
 :
스냅샷(기억장치) 기능을 제공하여 메모리의 내용을 *.rdb 파일로 저장하여 해당 시점으로 복구할 수 있다.
- Redis Server
1개의 싱글 쓰레드로 수행되며, 따라서 서버 하나에 여러개의 서버를 띄우는 것이 가능하다.
 : Master — Slave
형식으로 구성이 가능함, 데이터 분실 위험을 없애주는 것이 바로 Master — Slave 방식이다.

 

 

 

 

출처 : jyejye9201.medium.com/%EB%A0%88%EB%94%94%EC%8A%A4-redis-%EB%9E%80-%EB%AC%B4%EC%97%87%EC%9D%B8%EA%B0%80-2b7af75fa818

Contents

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

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.